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티타늄 보링 가공을 위한 환상의 짝꿍은 ?
 
블라자스위스루브의 공구 수명 테스트
 
김솔기자 | 2014.09.02 | 2014년 9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시속 200km/h 이상의 속도로 아스팔트 위를 질주하는 경주용 모터사이클. 이 어마어 마한 속도의 레이싱을 위해선 드라이버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모터사이클 자체도 특별히 정교한 제작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시속 200km/h 이상의 속도로 아스팔트 위를 질주하는 경주용 모터사이클. 이 어마어 마한 속도의 레이싱을 위해선 드라이버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모터사이클 자체도 특별히 정교한 제작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스위 스의 경주용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수터 레이싱(Suter Racing)의 엔지니어인 로저 수터(Roger Sutter)는 “티타늄은 가벼운 무게와 적절한 강도, 그리고 균형조정 작업을 관리하는 면에 있어 완벽한 소재”라면서도 “티타늄 가공을 위한 최적의 요소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정밀 공구 제조업체인 카이저(KAISER)의 제품관리 팀장 한쉴리 루저(Hansueli Looser)는 티타늄이나 인코넬과 같은 난삭재 가공 시에 발생하는 떨림으로 인해 공구의 수명이 턱없이 짧다는 점이 가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공구 수명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공구 자체의 떨림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와 함께 적절한 금속 가공유의 선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떨림이 없는 공구는 인서트의 균형 잡힌 사용을 가능하게 해 공구 마모를 감소시키며, 이 효과는 마찰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냉각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절삭유를 사용함 으로써 강화되기 때문이다.
  공구와 절삭유 간 최적의 조합이 인서트의 수명에 끼치는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블라자 스위스루브와 카이저가 각기 다른 다섯 가지의 금속 가공유를 여러 가지 인서 트에 조합하여 몇 달간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티타늄에 평균 120m/min의 가공속도로 51mm 깊이의 홀 81개를 보링 가공한 이후에 인서트의 마모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동일한 절삭유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인서트의 선택에 따라 20배까지 공구 수명의 차이가 있었으며, 동일한 인서트를 사용하 면서 절삭유의 선택을 달리 했을 때는 15배 까지 차이가 벌어졌다. 다양한 조합 중에서도 블라자 스위스루브의 절삭유인 B-Cool 755와 카이저의 인서트 655.389의 조합 결과가 인상적이었는데, 81개의 홀을 가공하 고서도 인서트의 마모량은 겨우 0.002mm에 불과했다.




 
TAG :  공구수명  보링가공  절삭유  티타늄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